티스토리 뷰
LG 워시타워의 인기 모델인 W20WAN 모델이 있습니다. 먼저 인기모델의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W20WAN 모델의 출시년월일이 2022년 3월 인대 W20WANQ 모델이 2022년 11월 출시로 새로 생겨나서 차이점을 찾아봤습니다. 커다란 차이는 없는 모델입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은 맨 아래를 확인 바랍니다.
출처 : LG전자 공식 홈페이지
W20WAN
먼저 체크해 볼 모델은 W20WAN 모델입니다. 해당 모델은 22년 3월에 출시되어 워시타워의 기본 모델로 많은 판매량을 가진 모델입니다. 워시타워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함께 사용하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조작부를 하나로 합쳐 높이를 낮춘 모델입니다. 대부분의 가정은 세탁기와 건조기를 병렬설치보단 직렬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세탁실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 때문입니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직렬로 설치하였을 경우 상단 건조기의 컨트롤이 힘든 부분이 있을 텐데 가운데로 조작부를 옮겨 사용이 편리합니다. 더군다나 키트의 연결이 따로 필요 없기 때문에 건조기의 도어 위치도 살짝 낮아지기 때문에 눈높이에 맞아 더욱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건조된 옷을 꺼내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디자인도 매끄럽습니다. 미니멀 플랫디자인으로 복잡한 요소를 버리고 본질에 집중한 정제된 디자인입니다. 예전 건조기와 드럼세탁기는 약간 우직한 모습이었다면 최근 모델들은 오로지 본질에만 집중해 어느 곳에 놓여도 완벽히 하나가 되는 조화로운 인테리어를 우선시하는 모습니다. 인테리어이야기가 나와서 추가할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오브제 컬렉션 라인입니다. 해당 모델은 오브제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다채로운 색상선택이 불가합니다. 인테리어로 다양한 색상을 원한다면 오브제 컬렉션 워시타워를 따로 검색하여야 합니다.
성능
세탁코스에 맞춰 건조코스를 설정하는 원바디 세탁 건조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세탁이 끝날 무렵 건조기를 예열해 신속하게 건조를 준비하고 세탁코스에 맞춰 건조코스를 설정해 별다른 조작이 필요 없습니다. LG전자에서 자랑하는 DD모터를 통한 6 모션 기능으로 맞춤 빨래가 가능합니다. 두드리기, 주무르기, 비비기, 풀어주기, 꼭꼭 짜기, 흔들기를 통해서 오염도에 따라 세탁시간, 헹굼 횟수를 알아서 조절하여 맞춤 세탁합니다. 정교한 모터를 통해 옷감을 이해하고 빨래하는 것이지요. 건조기 역시 DD모터를 통해서 털기, 펴주기, 널기, 휘날리기, 살랑이기, 뒤집기 모션으로 건조 시 사람과 자연의 움직임을 정교하게 구연하였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수축완화코스를 통해 옷감의 자극을 줄이고 적정온도와 건조도까지 제어하여 건조 시 발생하는 옷감의 수축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모터로 미세플라스틱 케어코스를 작동하면 미세플라스틱 배출을 70% 줄여주고 에너지 사용량도 30% 줄여준다고 합니다. 해당 모델은 UP가전입니다. 휴대폰의 앱이 스스로 업데이트하듯 LG워시타워 역시 사용하면서도 새로운 기능을 더하고 내게 맞춰 변화하는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또한 LG ThinQ앱을 통해 원격으로 세탁/건조를 시작하고 세탁/건조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업데이트도 하고 현황 확인도 가능하고 기술의 발전이 상당히 빠르다고 느껴집니다.
차이점
결과적으로는 성능 및 기능은 동일하나 도어테두리색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LG전자 공식 사이트에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W20WAN https://www.lge.co.kr/wash-tower/w20wan
W20WANQ https://www.lge.co.kr/wash-tower/w20wanq
도어도 테두리의 차이라고 하는데 상단 이미지는 W20WAN모델입니다. 하단 이미지는 W20WANQ 모델입니다.
도어의 정면을 보시면 안 되고 측면을 보셔야 합니다. 세탁기와 건조기 문을 열 때 손에 잡히는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온라인의 로 확인한 내용이라 정확한 체크는 LG서비스센터(1544-7777)를 통하면 가능합니다. 저의 눈에는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테두리 색상에 큰 의미를 두는 스타일이 아니시라면 가격이 저렴한 모델을 구매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W20WAN 모델과 W20WANQ 모델의 비교였습니다.